과거의 지표인 '차트만' 보고 수익을 낼수 있을까요?
찾아보면 차트만 보고 돈을 번 사람이 있을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차트는 투자를 할때 참고하는 많은 기준들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차트만' 본다면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여러가지 지표, 경제에 대한 해석을 동반해야 확률을 높일 수 있고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전업 투자자도 아닌, 머리도 좋지않은, 평범한 직장인이지만, 경제, 차트를 보면서 약 8년정도를 투자해왔습니다.
물론 손실이 나던때도 있었고, 수익이 나던 때도 있었습니다. 많은 수익을 올린 것은 아니지만, 8년동안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차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간 투자를 해오면서, 차트에 대한 생각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앞으로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없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투자 거물들을 보면 차트에 대한 뚜렷한 생각이 있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은 유명한 가치투자자 입니다.
시장을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합니다.
차트만 보고 예측하는 것도 아니고 세계적인 경제 상황을 정리하여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을 못한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전 세계 여러 기관, 개인들의 돈이 몰리는 시장에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을까? 이를 예측한다는 것은 변수가 너무나도 많죠..
(친구가 좋다고 해서 잘 모르는 주식에 다가 몰빵치는 사람을 본적있으시죠? 그 광기도 시장의 변수에 포함입니다.)
천재 과학자 뉴턴도 주식으로 깡통을 차면서 남긴 말이 있습니다.
“천체의 움직임은 (수학으로) 계산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광기까지 계산할 수는 없다”
현재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유 가격이 오르고, 공급망 문제로 인플레이션이 가중화 되었습니다. 물론 연준이 돈을 너무 많이 찍어낸 이유도 있겠지만,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이 마무리가 된다면 인플레이션이 완화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 전쟁의 키를 가지고 있는 '푸틴'의 광기를 누가 알았을까요?? 그리고 언제 전쟁을 끝낼지 누가 먼저 알까요?
확실한 건 저같은 개인 투자자들은 정보를 먼저 알수 없습니다.
차트로 앞으로 주가 예측 할수 있다 VS 없다
아래의 그림은 2022년 07월 22일 기준 나스닥 차트 입니다.
아래의 '차트만' 놓고 봤을때 오늘 기준(12059 포인트)으로
내일 오를것 같나요 내릴 것 같나요?
일주일 뒤에 오를것 같나요 내릴 것 같나요?
한달 뒤에 오를것 같나요 내릴 것 같나요?
차트를 이렇게 보니까 음.. 저는 아래와 같이 생각합니다.
내일은 모르겠고, 일주일뒤도 잘 모르겠지만,
현재 차트에서는 하락세가 조금 완화된것 같고 오르기 시작하는 차트로 보이기 때문에
상승할 가능성이 좀 더 큰거 같다. 고로 한달뒤에는 상승해 있을것에 배팅하고 싶다.
차트를 좀더 가까이서 볼까요.
3일 연속 양봉이네.. 음봉이 하나 나올때 쯤 안됐나? ->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겠지?
내일 캔들은 약하게 음봉으로 예측하고 배팅해보는 겁니다.
확률은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실제로는 저라면 투자를 하지않겠습니다..
단기 바닥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위와같이 한달이 넘는 기간 동안 해당 가격대에서 사람들이 싸다고 생각했는지,
매수세로 가격을 지켜주는 모습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트만 보고 수익을 낼수 있다?
"있긴 있겠지만 드물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워렌버핏은 차트를 잘 안볼껍니다. 확실한건 차트만 보고 매매하지 않을겁니다.
투자 커뮤니티나, 코인 트레이더들은 차트를 참고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차트만 보고 투자 하는 사람들은 좀 드물겁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니, 달러 인덱스니, 큰틀에서의 상황과 예측, 앞으로 세계 정세가 어떻게 될껀지, 데이터를 모두 분석하여 예측하고 투자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투자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도 많습니다.
일본의 천재적인 개인 투자자 BNF는 차트도 보지않고 호가창만 보고 매매할 때도 있다고 말했고,
600만원에서 3000천억 이상을 번것으로 추청되는 코인 투자의 전설 워뇨띠도 차트와 거래량 차트 위주로 보고 투자를 한다고 밝혔었죠.
근데 BNF와 워뇨띠가 세계 정세에 대해 모르고 차트만 알고 호가창만 알까요?
아닐겁니다. 큰틀의 경제와 코인 지식이 빠삭할 겁니다.
결론적으론 차트만 알고선 투자 하지않았을 거란 추측을 해봅니다.
종목 마다 차트(사람들의 심리)가 다르다.
이 전제에서 차트만 보고 투자를 할수 없다는 결론이 나올꺼 같은데요.
나스닥 지수와, 애플 차트를 보면 사람의 같은 기간의 차트가 비슷하지만 다르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 중 시총 1위가 애플이라는 기업입니다.
1등주는 하락할때, 조금 꺽이고 상승할때는 상승을 견인하여 같이 상승한다는 심리를 그대로 보여주는 예시이죠.
다른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이 잘나오고 있어서 애플의 실적까지 잘나올꺼라는 기대감도 섞인것 같고, 애플은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사는 사람이 많아서 매도세는 비교적 적게 나온 것이라는 것도 섞인 것 같습니다.
이 처럼 투자 종목은 아주 다양하고 분석할 것도 많습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차트만, 호가창만 보고 단타를 치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거기다 회사 가치를 생각하는 기본적 분석, 코인의 가치를 생각하는 기본적 분석 세계적 증시의 방향등을 첨가하여 투자하면 확률이 더 높아 질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채널추가를 하시면 새로운 경제/금융 소식을 카카오톡으로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