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선물 / 옵션 만기일 이란? (주가가 요동치는 이유)

by 핫비 2020. 8. 20.

선물/ 옵션 만기일 (주가가 요동치는 이유)

주가가 이상하게 요동치는 날에 원인을 찾아보면 선물, 옵션 만기일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었습니다.

선물, 옵션 만기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물, 옵션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겠죠??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2020/07/08 - [미국 주식] - 선물 이란? (해외선물 / 국내 선물 / 파생 거래)

 

선물, 옵션 이란? 무엇인가?

선물

선물이란 쉽게 말해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물건을 사는 거래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딸기 농사를 짓고 있는 농부에게 몇달뒤 딸기가 수확되면 1kg당 5,000원의 가격으로 사겠다고 미리 결제를 해놓습니다. 딸기가 수확되기 어려운 환경이라 딸기 수확량이 적어서 딸기값이 폭등해서 1kg 당 8,000원에 거래가 됩니다. 그렇다면 선물 거래로 결제해놓은 5,000원으로 딸기 1kg을 구입하여 8,000원에 팔면 3,000원 이득이 나는 원리입니다. 반대로 딸기값이 내리면 그만큼 손해를 보겠죠.

 

옵션과는 반대로 선물은 만기일이 되면 손실이 나던 이득이 나던 매매의 강제성을 갖습니다. 무조건 거래해야하는 것이죠.

 

옵션

옵션도 선물과 개념은 비슷합니다. 옵션은 미래의 상품을 일정 시점에 특정가격으로 사거나 팔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옵션 종류

살 수 있는 권리 - 콜 옵션

팔 수 있는 권리 - 풋 옵션

 

옵션 거래가 선물과 다른 점은 상대방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거래가 되고, 만기일에 옵션을 행사할지, 하지 않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달뒤 1kg의 딸기를 5,000원에 사는 권리(콜 옵션)를 프리미엄 가격 1,000원에 샀습니다. 몇달뒤 딸기가 나왔는데 8,000원이면 콜 옵션을 행사하여 5,000원을 주고 딸기를 사면 8,000 - 5,000 - 1,000 = 2,000원이 이득이 나는 것이고, 딸기 값이 만약 3,000원으로 내린다면 거래를 포기하여 1,000원의 손해만 보면 됩니다.

 

 

선물, 옵션 만기일? 주가 등락이 심한 이유?

선물 만기일은 분기 마다 지정되어 있습니다. 3월 6월 9월 12월 두번째 목요일 입니다.

옵션 만기일은 한달 마다 지정되어 있습니다. 매달 두번째 목요일 입니다.

 

위와 같이 선물,옵션 만기일이 두번째 목요일로 지정되어 있어, 선물 만기일에는 옵션 만기 까지 겹치게 됩니다.

이를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이라고 하는데 선물, 옵션 두 파생상품이 모두 만기가 되어 주식 시장의 혼란이 가중됩니다.

 

선물과 옵션이 미래의 가치에 대해 예측하고 투자하는 것이다 보니 만기일이 되면 선물/옵션 권한을 행사하여 현물로 바꾸든 옵션 권한을 포기하든 이런 움직임이 많아지기 떄문에 현물 주가 등락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상승,하락할 경우, 선물, 옵션 만기일인지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관심있을 만한 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