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선물? 국내 선물? 파생거래?
안녕하세요 이코노미 몬스터 입니다.
오늘은 선물에 대한 간단한 개념과 해외선물, 국내선물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해외선물, 국내선물의 공통점인 '선물'이라는 개념부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선물'은 미래의 가격을 거래하는 것 입니다.
주식과 같은 개념이지만 선물은 올라가는데, 내려가는데 두방향으로 배팅할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 입니다.
상승하는데만 배팅할 수 있는 주식과는 달리 하락하는데 배팅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다양한 투자전략이 가능합니다.
+ 참고로 해외선물은 파생거래 라고도 불리는데,
특정된 가격으로 특정 시점에 금융자산을 사고 파는 것을 파생거래 라고 합니다.
해외선물? 파생거래?
해외선물은 엄청 위험한 것이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해외선물로 돈을 왕창 날렸다는 사람들은 많으나 돈을 왕창 벌었다는 사람은 없으니.. 정말 위험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호가창이 굉장히 빠르게 움직이고 상승, 하락폭도 엄청나게 가파르기 때문에 정말 위험한 투자가 될수 있습니다.
해외선물은 주식보다 훨씬 위험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1. 짧은 시간에 변동성도 크고
2. 상승/하락 두가지에 배팅할 수 있기 때문에 벌면 큰 금액을 벌수 있고
3. 레버리지 사용이 자유롭습니다.
그만큼 잃어도 큰 금액을 잃을 수 있는 'high 리스크 high 리턴' 투자입니다.
해외선물의 종류
선물은 크게 상품선물, 금융선물로 나뉩니다.
상품선물 - 석유, 곡물, 원자재, 금 등
금융선물 - 외화, 채권, 주가지수 등
해외 선물은 상품의 수량, 규격, 품질과 거래방법 계약단위 만기일 등이 표준화 된
에너지, 지수 및 금리, 통화, 금속, 농축산물 등 약 56개의 다양한 상품을 거래 할 수 있는 글로벌 투자가 가능합니다.
해외선물에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4종목 등이 있습니다.
* 국제유가의 표준, 서부텍사스산 중질유(WTI)에 투자하는 Crude Oil
* 가장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는 Gold
* 글로벌 통화인 유로화에 투자하는 Euro FX
* 미국 3대 지수인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S&P500
해외선물 거래 시간
해외선물이 위험한 투자인 이유중 하나인 거래 시간입니다.
해외 선물의 거래 시간은 24시간 입니다.
저도 주식투자를 하지만, 해외선물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이 거래 시간 때문인데요.
직장을 다니다 보니, 국내 주식 시장이 열린 시간, 9시~ 3시30분 까지는 직장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주식을 분석하거나, 대응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해외선물은 거래시간이 24시간이기 때문에, 퇴근전, 출근전, 자기전에 시간을 내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선물은 정말 위험한 투자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데
적당히 싼 종목을 골라도 500만원 이상으로 투자해야할 것 같기 때문에, 고민중에 있습니다.
국내 선물
해외 선물/파생상품과 같이 국내에도 선물 상품이 있습니다.
국내 선물 거래시간은 오전 9:00 ~ 오후 3:15 까지 입니다. 제가 선물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거래 시간때문인데, 아무래도 국내 선물은 조금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국내 선물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