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재표 보는법
재무재표는 주식 공부를 하시거나 주식 투자를 하실때 기업이 건강한지 몇년내에 망하진 않겠는지를 판단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재무재표를 보면 정확히는 아니지만 이 회사가 성장성이 있는 회사인지, 곧 위험하게 바뀔 회사인지를 알수 있습니다.
오늘은 좋은 기업인지 아닌지를 판가름 할때 많은 도움이되는 재무재표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재표를 제공해주는 많은 사이트들이 있지만 가장 쉽게 접근 할수 있는 네이버 금융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 재무재표 보는법
먼저 네이버 금융에서 한 종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조금만 아래로 내려보면 다음과 같은 재무재표가 나옵니다.
- 매출액(억원)
맨 위의 항목의 매출액은 다들 아시겠지만, 기업이 판매한 총 금액입니다. 이 매출액은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지, 퇴보하고 있는지를 잘 나타내 주는 지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삼성전자는 3년동안 매출액의 큰 증가는 없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거의 240조원 대로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줍니다.
- 영업이익(억원)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총 이익입니다. 매출원가는 크게 판매비, 관리비로 나누어지는데, 이런 설명없이 그냥 쉽게 말하면, 물건 재료 값, 노동자 월급, 전기, 수도 등 매출을 일으키는데 기여한 비용을 뺀 이익입니다.
- 순이익
순이익은 영업외 수익, 영업외 비용, 세금 등을 합산하여 모두 빼준 금액입니다. 여기서 영업외 수익이란, 회사가 갖고 있는 땅 값이 올랐다던지, 회사의 지분을 달러로 갖고 있어서 환차익이 발생하였다던지 이런 금액이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영업이익 보다 순이익이 보통은 적은 금액이 되겠지만, 위와같은 이유때문에 순이익이 더 많은 금액이 될수도 있습니다.
-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것입니다. 보통 제조업에서 영업이익률이 3%이하로 떨어져서 유지되면 그 회사는 망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10%이상이니 당분간은 걱정할일이 없겠지요?
영업이익 / 매출액 x 100%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당연히 순이익률은 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것입니다.
순이익 / 매출액 x 100% = 영업이익률(%)
- ROE (Return On Equity)
ROE는 자기 자본 대비 순수익을 말합니다.
영어라서 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풀어서 설명하면 쉽습니다.
자기 자본, 즉 회사가 갖고 있는 돈 대비 얼마나 순수익을 냈냐는 퍼센테이지 입니다.
위의 기본적인 내용만 알더라도 기업의 재무 재표를 보았을 때, 이 회사는 재무구조가 안정적이구나, 이 회사는 투자하면 위험하겠구나, 라고 생각될 수 있겠습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분량이 많아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쉽게 받아들여야 나중에 기억도 남고 투자를 할때 참고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공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대략적인 회사의 재무 위치를 파악하는데에 집중하시면 쉽고 재밌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