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세 대출
1.2% 연금리로 최대 1억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전세 대출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1억 원 까지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금리 1.2%)
'중소/중견 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 대출'이라고 부럽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줄여서 '중기청 대출'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중기청 대출 가능 조건
1. 만 34세 이하의 청년
나이가 만 34세 이하의 청년에게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군필자의 경우 병역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됩니다. (예를 들어 군대에서 1년 9개월을 복무했다면 만 35세 9개월로 연장되는 것입니다.)
2. 중소, 중견기업으로 등록된 회사에 재직
이 부분은 재직중인 회사의 담당 부서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3. 무주택 세대주 (세대주 예정자 가능)
신청자가 세대주이거나, 세대주 예정자이어야 합니다.
세대주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세대주의 정의
- 세대별 주민등록상에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또는 직계 비속인 세대원으로 이루어진 세대의 세대주 (* 형제·자매는 세대원에 미포함)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자도 세대주로 간주 - 1) 세대주의 배우자
- 2) 주민등록표상에 세대원으로 등록된 자가 대출 접수일 현재 3개월 이내에 결혼으로 세대주로 예정된 자
4. 연봉 외벌이(3,500만원) 부부합산 소득 (5,000만 원) 이하
소득은 세전을 기준으로 단독세대일 경우 연봉 3,500만원 맞벌이일 경우 합산 5,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5. 85㎡ 이하 주택
먼저 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에 한합니다. (오피스텔도 포함)
약 25~26평 정도 되니 1~2명이 살기엔 아주 넉넉한 평수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목하실 부분은 공급면적, 전용면적 구분입니다.
보통 집을 구하실 때, 직방이나 다방 이런 곳에서 많이 찾아보실 텐데 보통은 전용 면적(실제 크기)으로 표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간혹 공급 면적을 표기하는 곳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공급/전용 면적이라고 따로 표기가 되어 있을 겁니다.)
전용, 공급, 계약 면적 등 부동산 면적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포스팅했었던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시면 쉽게 설명해놓았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3.11 - [부동산] - 공급면적, 전용면적 이란? (공급/전용/공용/계약 면적)
중기청 대출의 더 자세한 조건들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주택도시 기금입니다. 제가 파악하지 못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nhuf.molit.go.kr/FP/FP05/FP0502/FP05020601.jsp
중기청 대출 장점
금리 1.2%이면, 웬만한 월세보다 훨씬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년마다 연장이 최대 5번까지 가능하여 최대 10년간 고정금리 1.2%로 주거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항상 주거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 부분을 확실히 줄일 수 있다면 경제적으로 더 안정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건만 충족된다면 꼭 받아야 할 대출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중기청 대출 단점
- 전세 리스크
전세라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적은 편이긴 하지만, 전세 보험을 들면 적은 리스크도 관리할 수 있을 겁니다.
- 까다로운 조건
위와 같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들이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래서 조건을 모두 충족되는 것이 힘듭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