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큰돈이 필요할때 은행에서 돈을 빌립니다.
빌려주는 입장인 은행에서는 돈을 빌려주고 돌려받아야하니까
빌리는 사람이 잘 갚을지 안갚을지를 판단해야하고
그 판단기준을 "신용등급", "신용점수"로 매깁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에게는 많은 돈을 저렴한 금리로 빌려줘도
받을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니까, 빌려주려 할 것입니다.
반대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에게는 "받을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많이 들어간 상태입니다. 그래서 적은 돈을 비싼 금리로 빌려주는 것 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목차
1. 신용카드 한도액 중요하다
2. 안쓰는 신용카드를 함부로 없애지 말 것
3. 체크 카드는 꾸준히 사용하는게 좋다.
4. 마이너스 통장한도 여유있게
5. 카드론, 현금서비스 한번에 많은 금액
1. 신용카드 한도액 중요하다
신용카드 할부 결제? 일시불 결제?
사실 신용카드는 할부/일시불로 잘 갚기만 하면 차이가 없습니다.
할부로 결제한다고 해도 할부금을 잘 갚으면 문제가 될것이 없습니다.
무이자 할부 혜택이나, 이벤트 성 할부는 경제적으로만 봤을때는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부금을 남발하면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에 비해 부담이 적어지면서
심적으로 "이번달은 여유가 있네?"라는 생각으로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도액 조절
신용카드가 있으신 분들은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이 중요합니다.
만약, A씨는 신용카드 한도가 100만원 인데 100만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럼 한도 대비 100%를 사용한 것입니다.
하지만 B씨는 한도가 200만원 인데 100만원을 사용했습니다. 한도 대비 50%를 사용한 것이군요.
같은 100만원을 써도 누가 더 여유가 있어보이시나요? B씨가 훨씬 더 여유 있어 보입니다.
신용등급도 똑같습니다. 더 여유있어 보이는 사람의 신용을 높게 평가해줍니다.
간혹, "카드한도가 너무 높아서 소비가 주체가 안돼! 카드 한도를 낮춰서 소비를 억제해야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좋지 위의 예를 봤을 때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카드 한도는 여유롭게 한도의 10~30%를 사용할 정도로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신용 1등급인 사람들은 한도의 10%안팍을 사용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카드 한도는 높을 수록 좋지만 한도가 너무 커져도 소비 습관이 나도 모르게 커지기 때문에 좋지않을 것 같습니다.)
2. 안쓰는 신용카드를 함부로 없애지 말 것
신용 카드의 개수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연회비 부담이나 카드 혜택의 집중을 위해서 신용카드를 없애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용한 이력이 거의 없는 카드를 없애는 것은 괜찮을 수 있지만,
오랜기간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고, 오랫동안 잘 갚아온 이력이 있는데
그 카드가 없어진다면 그 기록도 없어집니다.
그래서 없애겠다면, 사용 이력이 많이 없는 가장 최근에 발급 받은 신용카드를 해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개수를 줄이시려면 최근에 발급했는지, 혜택이 어떤지,
연회비는 어떤지를 모두 고려한다음 신중하게 판단하여 카드를 없애는게 좋습니다.
3. 체크 카드는 꾸준히 사용하는게 좋다.
신용등급에 있어서 신용카드는 무조건 안좋다. 그래서 현금,체크카드를 사용해야한다. 라는 오해를 가지신분들이 꽤 있습니다.
위의 내용과 같이, 신용카드 한도 금액의 10%~30%를 일정기간 꾸준히 사용하고 제때 갚게 되면
신용 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체크카드/신용카드 사용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
2. 6개월 ~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할 경우 4점~40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NICE평가정보에서는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간 사용할시 최대 40점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보통 체크카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이용실적이 20~30만원이기 때문에,
체크 카드의 혜택도 챙기고, 신용등급도 높일 수 있도록 계획을 짜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한달에 20~30만원은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전략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체크카드 추천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4. 마이너스 통장한도 여유있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만약 한도가 1000만원인 마이너스 통장에서 990만원을 현금으로 뺀후 3개월 이상 갚지않는다면 신용평가사에서 의심스럽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한도가 2000만원이었다면 조금 덜 의심스러웠을 수도 있겠습니다.
사람의 심리를 잘 파악한 판단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도근처까지 돈을 빼서 쓰고 전혀 갚지 않고 놔뒀다면, 자포자기 상태이 가능성이 있고, 돈이 갑자기 급해서 빼서 막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한도의 소진율이 3개월동안 높을 경우, 연체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신용 점수를 낮춥니다.
그래서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카드와 같이 한도의 30~40%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의 금액을 빌렸다면, 3개월이내에 일정금액을 갚아 한도의 30~40%를 유지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도움이 됩니다.
팁 :
-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마이너스통장에서 꺼내쓰는 것이 신용등급에는 더 좋습니다.
- NICE나 KCB같은 신용정보회사에서는 마이너스통장을 약정 한도 대비 50% 미만으로 꾸준히 사용한 경우 신용정보 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신용도 상승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카드론, 현금서비스 한번에 많은 금액을 빌리자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사용하기만 해도 신용등급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돈이 정말 급하신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사실을 신용평가사에서도 알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지금 돈이 정말 급해서 현금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신용평가를 할때 부정적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카드론, 현금서비스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일정금액을 한꺼번에 빌리는 편이 낫습니다.
만약, 500만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한달에 한번씩 50만원씩, 10번에 걸쳐 빌리는 것보다 500만원을 한번에 빌리는게 더 낫습니다.
신용평가사에서는 이 사람이 50만원씩 한달에 한번씩 빌려서 돈을 돌려막는다고 간주하고 신용등급을 아주 부정적으로 판단합니다.
이상으로 신용등급,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