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 후기 및 정리 (손실 / 손해 / 원금 / 취소 ) (상환 지연 / 등급 / 수수료)

by 핫비 2020. 1. 22.

 

 

 

toss 토스라는 앱은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여러가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토스에서 서비스하는 부동산 소액투자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토스는 테라펀드, 어니스트 펀드, 투게더 펀드라는 업체와 각각 제휴를 맺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각 업체들이 p2p 상품을 열면, 토스 앱에서 계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죠.

 

 

그럼 이제 토스 부동산 소액 투자의 특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소액으로 가능한 투자 상품.

 

기본적인 서비스의 특징은 부동산 "소액" 투자라는 명칭과 걸맞게 소액으로도 투자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1가지의 투자상품 당 최소 10만원에서 500만원 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 투자사들 마다 1000만원씩 상한선이 있습니다. 

토스에서는 1. 테라펀드, 2. 어니스트 펀드, 3. 투게더 펀드 3개 회사와 제휴를 하고 있으니,

총 3000만원 까지 투자 할 수 있습니다.

3개 제휴사 합쳐서 총 3천만원 투자 가능

 

2. 수익률

- 토스 부동산 소액 투자의 수익률은 7%~15% 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이용 수수료 1.2%, 세금 2%~4%가 책정되기 때문에, 세후 수익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세금은 불로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에 좀.. 퍼센테이지가 높습니다.)

 

즉, 세후 수익률은 약 5%~8.5% 정도가 됩니다. 

100만원을 투자한다면, 1년에 수익금이 5만원~8만5천원이 나온다는 계산이 떨어집니다.

 

특징 중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한달에 한번씩 수익금이 입금됩니다.

(100만원을 투자하면, 한달에 4천원~7천원 정도 입금이 됩니다.)

 

 

3. 투자, 취소

투자는 쉽습니다. 투자가 가능한 상품들 리스트 중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투자하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잘못 투자 했다는 판단에서 취소도 가능한데요. 모집이 모두 되기 전에만 취소가 가능하니 신중하게 보고 투자하십시오.

투자하기전 수익금을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4. 손실, 손해, 상환 지연

- 그리고 은행 예금에 비해 수익률이 많이 높은 만큼. 원금 손실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상품들이 근저당을 걸어 놓는다 던지 안전 투자 장치를 걸어 놓고 운영되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경우는 아주 드문 경우라고 판단됩니다. 

손해를 보는 경우가 아주 드물지만,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또 상환 지연, 연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투자했던 투자금을 돌려주는 날짜가 지연되거나 연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공지사항에 상환이 지연되겠다, 그리고 상환이 지연된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연체 중으로 바뀝니다.

보통 리파이낸싱 상품들이 상환 지연, 연체가 잘되는 것 같습니다.

내 투자금이 묶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투자한다면, 여윳돈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가입 상품중 연체 상품입니다.

 

5. 등급

투자사 마다 내부적으로 위험도를 분석하여 투자 등급이있습니다. 

 A1~E4 등 투자회사 뒤에 알파벳과 숫자가 붙습니다. 

A~E 로 갈수록 리스크가 높아지고 수익률이 증가합니다.

숫자도 마찬가지로 1~5 숫자가 높아질 수록 리스크가 높아지고 수익률이 증가합니다.

예시로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됩니다.

 

 

 

 

6. 나의 후기

저는 지금 까지 누적 투자금액은 2천3백2십만원 입니다. 총 수익금은 747,905원 이구요,

지금은 상환 완료 금액은 1000만원 이고, 1천3백2십만원의 투자 금액이 투자 되어있습니다.

(상환된 금액을 재투자 했습니다.)

한달에 8~9만원의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제가 투자한 상품중, 상환 지연된 상품도 있었고, 지금 연체중인 상품도 있습니다. 

(연체가 되면 이자율이 높게 책정되지만 그만큼의 기회비용과, 투자 불안감 때문에 딱히 기분좋은 연체는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여윳돈으로 투자를 한 것이기 때문에 투자금이 일정 기간 묶여있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여러분도 수익률만 보고 무리하게 대출을 받거나,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 것은 어느 투자가 됐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추가적으로 자동 투자 설정이라는 기능있습니다.

상품이 열리는 시간의 1시간 전에 자동으로 투자해주는 기능입니다. 테라펀트에만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저는 초기에 사용해본 후 서버 문제인지 순위가 밀렸는지 자동투자도 잘되지 않고 큰 메리트를 못느껴 하지않고 있습니다.

자동 투자기능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하트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광...ㄱㅗ 도 눌러주시면..쿨럭쿨럭 아.. 아닙니다. )

 

추가

+ 추가적으로 손실을 볼수도 있는 사례가 추가되었습니다.

 

상환 지연되다가 손실로 확정되면 저렇게 손실 금액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보니 좀 위험한 투자 같습니다. 

 

저도 비중을 줄이고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첨언으로 저는 투자된 금액이 총 1,400만원 정도 되었었는데 비중을 줄이기 시작하면서 

현재 700만원으로 줄였습니다.

 

조기 상환되거나, 상환 완료가 되면 모아서 부동산 경매 투자를 해볼 생각입니다.

관심있을 만한 주제

댓글